조업을 준비중인 어부들(사진=박상건)
흑산도항, 해양영토 핵심 거점항으로 개발한다
목포해양청, “섬 관광여건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흑산도는 목포에서 97Km 해상에 떠 있는 섬이다. 흑산도는 예로부터 조기, 고등어, 삼치 파시가 성황을 이루어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삶아 왔던 섬이다.
흑산도는 먼 바다의 섬이다 보니 바람이 크게 불면 발 묶이기 십상이다. 풍랑주의보가 내리면 보통 3~4미터 파도가 인다. 그래서 뱃길이 묶이면 일본 중국어선 할 것 없이 모든 선박들이 바람을 피해 흑산도항으로 온다. 그렇게 국제항으로 모든 선박의 안전을 생각하는 섬 흑산도.
목포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평전)은 흑산도항을 국가안보 및 영해관리핵심 거점 항만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지난 3월 실시 설계를 마친 후 올 하반기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2012년 8월에 국가안보 및 해양영토를 관리하고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흑산도항을 국가관리연안항으로 지정했다.
상라봉에서 바라본 흑산도항(사진=박상건)
우리나라에는 국가가 관리하는 연안항이 11개항이 있는데 거문도항, 용기포항, 연평도항, 상왕등도항, 흑산도항, 가거항리항, 추자항, 화순항, 국도항, 후포항, 울릉도 사동항 등이다.
‘흑산도항 개발사업’은 2013년 12월 국가관리연안항 기본계획에 따라 2022년까지 622억원을 투입하여 해경부두, 어업지도선 부두 및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친수광장 등을 건설하는 국책사업이다.
흑산도 홍어(사진=박상건)
올해 착공 소요 예산 50억원을 확보한 목포해양청은 기획재정부와의 총사업비 협의가 완료되되는 대로 올 하반기 사업을 발주하여 본격적인 흑산도항 개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목포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2022년 흑산도항 내 해경 및 어업관리단 전용부두 건설이 완료되어 영해관리 거점항만으로서 기능을 할 경우, EEZ 내 불법 어선 단속 및 해상안전사고 등 각종 긴급 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져 국가안보 및 해양영토 관리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면서 “지역주민 정주기반 및 관광여건 등이 개선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상건(시인. 섬문화연구소장)
* <데일리 스포츠한국> <리빙tv>에도 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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