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기 쇼호스트 문석현의 후킹토크, 설득과 대화기술의 노하우 소개

여행과 미디어/미디어 바로보기

by 한방울 2017. 11. 29. 12:09

본문


인기 쇼호스트이자 저자인 문석현


인기 쇼호스트가 전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노하우

문석현의 신간 <후킹토크>, 상대방 설득과 나의 이미지 연출법 소개

 

문석현의 직업은 인기 쇼호스트. 이 직업은 가장 먼저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작된다. 좋은 상품을 소개하지만 아무리 좋은 상품을 잘 알고 있어도 그것을 사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사막에서 우물을 찾는 것처럼 우매한 일.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방식, 아주 소소한 사례들을 조근 조근 소개하면서 대화의 주도권을 어떻게 잡아나가고 쌍방향으로 설득하고 공감하는 대화를 이끌어 가는지를 일러준다.

 

남자가 대화를 통해 과장을 하면 여자는 이 남자가 나에게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 달라고 어리광을 피우는 구나라고 귀엽게 봐주면 된다(44).

 

아무리 철벽같은 남자(여자)라 할지라도 사소한 억양이나 말투, 습관, 행동 등을 그 사람 앞에서 따라해 보라. 조금씩 균열이 가다가 한순간에 무너진다(49).

 

아무리 냉철한 사람이라도 이익이 떠올려지는 순간부터 살짝 나사가 풀리게 된다(101).

 

웃는 낯에 악수만 부지런히 잘해도 누구에게든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고, 언제나 기분 좋은 사람으로 각인될 수 있다. 두뇌보다 빠른 건 눈입으로 전해지는 감각이고, 그 감각 중에서 가장 빠른 것은 손이기 때문이다. ‘이 사람끼리의 대화에서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면 과연 과장일까?(157).


 

책 표지


이 책은 그렇게 왜 남자와 여자는 말하는 법이 다를까?’ ‘어떻게 하면 상처주지 않고 말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저 사람과 친해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멋진 나를 보여줄 수 있을까?’ 등 총 4개의 장으로 대화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자기계발 서적이면서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색다른 면이 보인다. 이 책의 원고는 포털사이트 브런치에 기존에 없는 방식으로 연재해왔던 글들이다. 차별화 된 글쓰기 탓에 연재 한 달 만에 조회 건수가 1만 건을 넘어섰다.

 

이 책에 대해 허민회 CJ오쇼핑 대표이사는 쇼호스트는 TV 화면이라는 비대면 창구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을 파는 무척 어려운 직업인데, 저자는 20년 가까이 쇼 호스트로 근무하고 있으니 가히 소통 전문가라면서 누군가를 설득하고 대화의 기술과 지혜를 일러주는 책이라고 호평했다.


저자는 성균관대와 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한 언론학자이기도 하다. TBS 교통방송 아나운서 출신으로 현재 CJ오쇼핑 쇼호스트와 JTBC 스포츠 골프 채널 스포츠 캐스터로 활동 중이다. 인터넷 강의 사이트 크레듀에서 스피치 강의인 <30초의 승부 비키니 화법>5년 연속 베스트 동영상 강의 10’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서울종합예술학교 아나운서 쇼호스트학과 겸임교수,쇼호스트 양성 아카데미와 기업체 및 관공서에서 설득 및 소통 커뮤니케이션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비키니 화법, 스피치 메이크업, 디톡스 커뮤니케이션등이 있다.

 

박상건(시인.섬문화연구소장. 동국대 겸임교수)


* 이 글은 <데일리스포츠한국>에도 실렸습니다.  

 


관련글 더보기